주요 개념
1) 기본 욕구
글래서가 가정하는 다섯 가지 기본 욕구
- 소속감 욕구
사람은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소속감의 유사어는 사랑, 우정, 돌봄, 관심, 참여 등이다. 이것은 사람이 사회적 동물로서 가정, 학교, 직장, 사회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랑을 주고받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을 말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로서 당신이 갈구하는 소속감의 욕구는 당신의 나이나 필요에 따라 그 내용과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소속감 욕구의 예 : 어린아이는 엄마의 사랑과 돌봄을 원한다. 부부의 사랑은 부부관계의 유지뿐만 아니라 서로에게 위로와 삶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친구 간에 정담을 주고받으면서 느끼는 우정은 각자에게 소중하다. 청춘 남녀는 애틋한 사랑을 주고받기 원한다. 직장에서 동료 간에 느끼는 동료애는 일의 능률을 고취하고 직무스트레스를 줄여준다.
글래서는 소속하고 싶은 욕구를 세 가지 형태, 사회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 직장에서 동료들에게 소속하고 싶은 욕구, 가족에게 소속하고 싶은 욕구로 분류하였다. 그 이유는 욕구의 충족은 여러 환경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소속감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같이 절박한 욕구는 아니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원동력이 되는 기본 욕구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갖는 사랑과 관심은 분명 삶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아내의 사랑은 남편에게 원동력이다. 여자는 남자의 사랑을 먹고 산다는 말도 마찬가지다 자녀에게는 부모의 사랑이 필수이다.
-힘 욕구
사람은 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현실치료에서 말하는 힘에 대한 유사어는 성취감, 존중, 인정, 기술, 능력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힘에 대한 욕구는 우리 각자가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에게는 좋은 성적이 그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할 것이다. 직장인에게 그의 승진은 자기 능력이나 기술에 대한 인정을 반영한 것이다. 글래서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각자의 입장에서 하는 일에 따라 칭찬이나 인정받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 즐거움 욕구
사람은 즐거움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한다. 즐거움의 유사어는 흥미, 기쁨, 학습, 웃음 등이다. 이것은 사람이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글래서는 인간의 즐거움에 대한 욕구는 기본적이고 유전적인 지시라고 확신한다. 이 즐거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때로는 생명의 위험도 감수하면서 자신의 생활방식을 과감히 바꾸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즐거움에 대한 욕구 충족 활동의 유형에는 단순한 놀이도 있지만, 학습도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욕구 충족 활동이다. 어린아이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면서 느끼는 즐거움은 그에게 신기한 경험이다. 우리 자녀가 학교에 입학하면서 공부가 그에게 일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학습이 즐거움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학생들에게 공부가 놀이가 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부모나 교사가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공부하기가 지겹게 느껴진다면 이는 확실히 교육자의 잘못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글래서는 보았다. 그래서 그는 [낙오자 없는 학교]를 저술하게 되었다.
-자유 욕구
사람은 자유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의 유사어는 선택, 독립, 자율성 등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람이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 하고 내적으로 자유로워지고 싶어 하는 속성을 말한다. 당신의 자유 욕구는 당신이 하는 선택을 통해 충족된다. 만약 당신이 선택하거나 당신의 인생을 다소라도 통제할 자유를 갖지 않는다면, 당신은 다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자유란 각자가 원하는 곳에서 살고 대인관계와 종교 활동 등을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어떤 방법으로 삶을 영위해 나갈지 선택하고 자기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말한다. 하지만 자신의 욕구 충족을 하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범하지 않도록 타협을 통하여 이웃과 함께 살 수 있는 절충안을 찾아내야만 한다. 우리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지속해서 남의 권리를 인정해 주고 나의 권리를 인정받는 것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와 자기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적극적 부모 역할의 창시자인 팝킨이 제안한 '물러서기'는 자유에 대한 욕구의 하나로 생각된다. 청소년들이 접촉을 통한 소속감을 원하는 것처럼, 가끔 물러나서 재충전하고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에 대한 부정적 접근방식은 부단한 회피다.
-생존 욕구
사람은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기를 원한다. 이것은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생존에 대한 욕구다. 이것은 살고자 하는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이 욕구는 구뇌로부터 생성된 것으로서, 구조가 작으며 호흡, 소화, 땀 흘리는 것, 혈압 조절 등, 신체 구조를 움직이고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중요한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구뇌는 단독으로는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없으므로, 신뇌의 도움이 필요하다.
사람은 다섯 가지 기본 욕구 중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끊임없이 갈등을 느끼며 이를 해소하려고 시도한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기 나름의 정신적 사진첩을 뇌 속에 만들어 간직한다.
우리는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어떤 행동을 해야만 한다. 각자 매 순간 최선이라고 판단되는 행동을 한다.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한 것이 현명할 수도 어리석을 수도 있다. 우리는 주관적이기는 하지만 자기 나름대로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 때문에 인간의 자기 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지각 세계의 부분인 자기 내면세계 혹은 질적 세계에 심리적인 사진으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쓴다. 개인의 욕구와 바람 간의 관계를 보면 개인의 욕구는 유전적인 속성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공통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 욕구를 채우는 방법으로서의 바람은 개인마다 특이하고 차이가 있다.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노안영 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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