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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학

음악 치료 과정(1)

by 주주쥬맘 2022. 10. 11.

효과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음악치료사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세심하게 준비하여야 한다. 치료 계획의 과정에는 다음의 네 가지 단계가 포함한다.

- 환자의 문제 및 진단평가가 필요한 영역을 규명하는 일

- 환자가 지닌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목적을 설정하는 일

- 환자에게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 활동을 계획하는 일

- 치료 활동을 적용하고 환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일



치료사가 일하는 환경에 따라, 그리고 어떤 상태의 환자와 어느 정도의 비중을 가지고 일하느냐에 따라 조금씩은 다를 수 있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음악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1. 진단 평가


음악치료사는 환자에게 음악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반드시 환자의 현재 상태와 지금 필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한다. 또한 환자에 대한 치료가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환자가 지닌 특정한 문제점을 규명하는 것과 함께 환자가 가

진 강점과 약점에 대해 살펴보는 작업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치료사가 환자에 대해 진단평가를 하기 위한 일차적 작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 환자의 발달, 개인적 · 사회적 배경 그리고 병력을 검토
- 환자에게 필요한 영역에 대해 다른 치료팀의 구성원과 의견을 교환
- 음악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발달, 사회성, 운동력, 청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술 수준을 관찰



2. 치료 목적과 목표 설정


음악치료사는 환자에 대한 진단평가를 마치는 대로 단기 및 장기 치료 목적을 설정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함께 진료를 담당하는 치료팀과 진단평가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의논한 후 환자의 전체적 치료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음악치료가 달성할 수 있는 목적을 선택하게 된다.
이렇게 치료의 목적이 설정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매회기 시행할 음악 활동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앞서 말했듯이, 한 세션에 몇 가지 음악 활동을 할 경우 각각의 활동마다 그 목적이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음악치료사는, 가령 한 시간 동안 집단을 인도할 경우 그 시간에 대한 운영 계획을 치료 세션 전에 기록해서 이에 준하여 실시하게 된다. 이것을 '치료 적용계획서' 라고 한다. 늘 같은 대상으로 구성된 고정된 음악치료 집단의 경우 대개 인사 및 이름을 교환하는 활동을 간단히 하고, 집단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게 되며, 몇 가지 음악 활동을 다양하게 한 후 마지막에는 종결하는 활동을 하고 집단을 마치게 된다.


1) 목적 설정


 일반적으로 음악치료의 목적이 포함되는 범주는 넓은 의미에서 그것이 정신과든 지체 아동의 영역이든 크게 여섯 가지 영역과 관련된다. 즉, 청각 개념, 시각 개념, 대 운동 기술, 소 운동 기술, 언어 발달 그리고 사회 기술이다. 물론 이러한 범주에 기초하여 사회심리, 운동심리, 생리학의 분야까지 더욱 전문적인 음악치료를 적용하게 된다.
각 음악 활동이 목적하는 바에는 여러 가지를 포함할 수 있으나 가장 대표적이며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치료 목적을 하나 선택하여 기록한다. 예를 들어, 합주 연주에 관련되는 목적을 열거하면 집중력 향상, 사회성 향상, 협동력 향상, 대근육 또는 소근육 발달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특정한 환자를 위해 해당 집단의 목적으로 선택할 때는 대표적인 목적 하나를 설정하도록 한다.
이때는 음악적인 목적이 설정되기도 하지만 대개 음악 외적인 목적이 설정된다. 예를 들어, 조현병 환자에게 치료사가 부르는 노래의 리듬에 맞추어 북을 치도록 할 경우 그 목적을 '북을 친다'고 하기보다는 북을 칠 수 있는 행위에 관련되는 음악 외적인 행동, 즉 집중력, 협조 능력, 지속력, 용납되는 사회적 행동 등과 같은 목적 가운데서 가장 직접적인 연관을 갖는 것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2) 목표 설정


다음 단계로는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치료사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한다. 이때 치료의 조건(condition), 대상 환자(client), 기대되는 행동(behavior) 및 기준(criterion)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어떤 경우든 치료 목표는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이 치료 목표는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음악 활동을 통해 성취할 행동 목표를 적는 경우이고, 둘째, 음악 활동과는 상관없는 목표 행동이다. 음악 외적인 문제행동이 음악 활동 중에 여전히 나타나는 경우가 첫 번째 경우이고, 두 번째는 음악 활동에서 직접 관찰이 어려운 행동이나 음악 활동과는 상관없이 나타나는 특정 행동에 대한 경우다.
 첫째, 치료의 조건이란 치료사가 환자에게 음악치료를 위해 제공하는 치료의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어, 환자에게 CD에 녹음된 음악을 들려주고 그 음악을 들으면서 긴장 이완을 할 수 있도록 치료사가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지시하는 경우를 치료의 조건으로 표시한다면, '주어진 녹음 음악과 치료사의 지시에'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대상 환자란 치료받는 대상 클라이언트를 가리킨다. 비록, 10여 명의 사람이 함께하는 집단치료의 경우라도 치료 계획의 행동 목표에 기록되는 클라이언트는 대표단수로 취급한다. 이 경우 모든 환자 개개인을 개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대개 정신과에서는 '환자', 특수교육에서는 '학생', 그 밖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 표기한다.
 셋째, 기대되는 행동이란 치료의 조건(주로 음악적인)을 줬을 때 환자가 그에 반응할 것이라고 예측되는 행동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환자에게 리듬악기를 주고 치료사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악기를 연주하라고 하였을 때 기대되는 행동이란 ‘리듬악기를 연주하는 행동'이 된다.
넷째, 기준이란 이러한 조건과 기대되는 행동을 어느 정도의 기능 또는 상태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측정 기준을 말한다. 북 치는 것을 10번 시도하였을 때 '5번 이상' 또는 '노래를 3절까지 부를 때 2절 이상 80%의 내용을 따라서 부르는 것’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를 달성하였을 경우 치료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기준 설정은 매우 중요하다. 동일한 치료 목적하에서도 이 기준을 높일 경우 치료의 향상을 한눈에 알 수 있으므로 환자의 기능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한 후에 기준을 잘 설정함으로써 환자의 현재 기능 상태를 알 수 있게 된다.
적절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행동 상황에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시스템이 내가 측정하려는 행동의 양상을 측정하는 데 적합한가는 행동의 성격, 측정의 내용을 고려해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선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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