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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행동치료(2)

by 주주쥬맘 2022. 9. 22.

- 인지적 행동수정



인지적 행동수정은 우리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자신의 부적응적 사고를 바꿈으로써 가능하다고 믿은 입장이다. 인지적 행동수정 상담자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일차적으로 강조하는 것 대신에 주로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에 의존한다. 이 입장의 상담자들은 우리의 사고 과정의 변화가 자신의 행동 변화의 통합된 부분임을 믿는다.

메켐바움은 우리가 우리의 사고,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을 학습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신체적 반응, 우리의 행동을 훨씬 잘 통제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역시 그는 우리가 보다 논리적이고, 덜 스트레스를 받는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을 학습하면 스트레스 수준은 줄어들고 자기통제 수준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인지 재구조화를 함으로써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입장은 현대 심리학의 추세인 인지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 강화계획

아주 드문 반응이 강화되었을 때조차 그러한 행동이 유지될 수 있다는 발견을 통해 강화계획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졌다. 강화가 주어지는 수반성에 대한 진술이 강화계획이다.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강화계획이다. 강화계획은 크게 계속 강화 간헐적강화 부분 강화로 구분된다.

계속 강화는 발생한 모든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경우로 일반적으로 실제적인 생활상황에서 발견되는 경험이 아니다. 반면에 간헐적 강화는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정해진 계획에 따라 강화물이 제공되는 것으로 강화계획은 특별한 시간 간격 혹은 특별한 반응 비율에 근거할 수 있다.



간헐적 강화에는 시간과 비율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행동 통제를 위해 사용되는 네 가지 강화계획이 있다.

고정간격 계획 :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경우로, 피험자가 하는 반응의 수는 관계가 없다. 노동자가 얼마나 많이 일했는가에 관계없이 주급이나 월급으로 봉급이 주어지는 경우다.

변동 간격 계획 : 일정한 시간 간격 없이 무선으로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으로, 역시 피험자가 하는 반응의 비율과는 관계가 없이 변동된 시간에 따라 강화물이 제공된다. 낚시꾼이 던진 낚싯밥을 고기가 변동된 시간 간격으로 간헐적으로 건드리는 경우다.

고정 비율계획 :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으로 시간과는 관계없이 피험자가 하는 반응의 수에 근거한 강화계획이다. 노동자가 만든 생산품의 개수에 따라 일정한 보수가 지불되는 경우다.

변동 비율계획 : 변동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불규칙적으로 주어지지만 일정한 횟수의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는 강화계획이다. 도박꾼이 카지노의 슬롯머신에 동전을 넣는 경우로 언젠가는 대박이 터지겠지 하면서 그만두지 못하고 계속해서 도박하는 경우다. 스키너는 이 강화계획이 높고 안정적인 반응 비율을 야기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많은 사람이 생산성을 높이는 데 관심이 많다. 이상의 강화계획을 반응률이 가장 높게 일어나는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변동 비율계획 고정 비율계획 변동 간격 계획 고정간격 계획 계속 간격 계획이다.





-변별과 일반화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중요한 세 가지 용어 수반성에 따라 행동에 선행되는 자극은 행동이 수행되면 강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이전에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사람들은 자극 변별을 학습한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우리의 행동이 강화될 것 같은가 혹은 다른 상황에서 같은 행동이 강화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한다. 또는 어떤 상황에서 우리의 행동이 처벌될 것 같은가 혹은 다른 상황에서 같은 행동이 처벌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한다. 교통신호등은 우리에게 변별된 자극으로 행동한다. 우리는 신호등의 불빛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변별을 학습하였다. 만약 개인이 적절한 자극 변별을 하지 못한 경우에 그는 교통신호를 위반하여 벌금을 물거나 사고를 내 어려움에 부닥칠 것이다.

특별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강화된 반응은 그러한 상황에서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상황들은 흔히 공통적 속성을 공유하는 복잡한 자극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키너는 주어진 자극에서 발휘된 통제는 다른 유사한 자극들에서 공유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일반화는 변별과 대립하는 개념이다. 개인이 다른 두 상황을 변별할 때 그것은 그의 반응이 한 상황과 다른 상황을 일반화하는 것을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시 그의 반응이 다른 두 상황에 일반화됐을 때 그것은 그가 두 상황을 변별하는 것을 실패했으며 두 상황에서 같은 반응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소거

 반응이 강화를 통해 그것의 빈도가 증가한 이후에 그러한 반응이 강화되는 것이 완전히 중단되면, 그 반응이 일어날 빈도는 감소할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조작 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을 소거라 한다. 소거의 원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이전에 강화된 반응을 방출하고 그러한 반응이 강화되지 않으면, 그는 다음에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때 다시 같은 반응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자신이나 타인의 학습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관심은 행동의 소거와 관련된다.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그의 행동을 통제하며, 바람직하지 않게 생각하는 타인의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무시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과거에 여러 번 강화되었으면, 그러한 행동은 소거에 매우 저항적이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다. 한 번 배운 행동을 완전하게 없애기가 힘들다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소거를 통해 완전히 감소한 어떤 행동이 다음에 발생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소거된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자발적 회복'이라 한다. 전형적으로 자발적 회복된 행동의 양은 이전의 소거 기간에 나타났던 행동의 양보다 적다.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노안영 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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